sonaks

2014년 12월 31일 수요일

万葉集(만엽집)에서 살펴본 みやこ [都·京] 의 語源 ; みやこ는 宮(みや or みよ)이 있는 곳(宮処)

›
みやこ는 宮(みや or みよ)이 있는 곳(宮処)이며, 천자 또는 왕의 거처가 있는 곳임. *參照 #51 明日香風 京都(みやこ)乎遠見 #3231 故王都(みやこ)跡津宮地 #3324 藤原 王都(みやこ)志弥美尓 #886 京師(みやこ)乎美武等     京師...

東(ひがし) 語源 : ひむか(日向處)し : 東(し)

›
ひがし< ひんがし< ひむか(日向処)し 東の 訓読は し(시 or 새), しの 訓解は ひむか(日向処)(히무ㄱㆍ) 東[破字解]: しのめ < しののめ(小竹之目 ; #2754) [日 ≒ 目]   東(し) :   東...
2014년 11월 15일 토요일

天渟中原瀛真人 anunara yamato(あぬならやまと)?

›
天渟中原瀛真人(謚曰天武天皇) あぬならやまと(anunara yamato) 天武天皇天渟中渟中此云 農難原瀛眞人 天皇[日本書紀 巻第二十八 天武天皇紀上]                                 ぬならやまと cf.1 瀛(ヤゥ) : 大海 ...
2014년 11월 12일 수요일

倭,大和,日本(왜 대화 일본)을 破字 파자하면 같은 YAMATO(야마토)가 될 수 있다.

›
倭,大和,日本(왜.대화.일본)을 破字하면 같은 YAMATO(やまと)가 될 수 있다 如果破字倭.大和.日本可以相同YAMATO. 倭(10劃) 大和(11劃) 日本(9劃) 倭 =>大和 (*口一是女的破字) cf1. (#1678) 昔弓 = 鵲 cf...
2014년 11월 6일 목요일

万葉集(만엽집)에서 살펴본 古(いにしえ < いにしへ; inisihe; 예)의 語源 어원 : いにし(去) + へ(者,家,部,鄕) ; 지나간 것(또는 때)

›
古 = いにし いにし(去) + へ(者,家,部,鄕,日,邊) 지나간(去) + 것(또는 때) 지나간(옛) + 것(터,곳,고을,마을,집) => 예(ye) 古 = 昔 = 去(いにし) *參考 古尓之郷(#103) 古部(#46, #3791) 古...
2014년 11월 1일 토요일

万葉集에 나오는 八隅知之,安見知之 등 やすみしし는 あみしか로서, 아십니까? 아시나요?로 해석함이 바람직. (削除합니다. =>特定先行語)

›
万葉集에 나오는 八隅知之,安見知之 등 やすみしし는 あみしか(or あみしり)로, 아십니까? 아시나요? '당연히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当然知っておくべき重要な事項)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やすみしし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仮名는 #42...
2014년 10월 22일 수요일

만엽집 총 4516수 중 511군데에 나오는 이모(いも; 妹)는 남자가 여자를 이무롭게 일컫는 말로서 처 또는 연인을 뜻한다.

›
万葉集의 전체 4,516首 중 511군데(万葉仮名분 除外)에 나오는 이모(いも; 妹)는, 남자가 여자를 이무롭게 부르는 말로서 主로 妻 또는 戀人을 뜻한다. 근자에 식당 등의 여자종업원(또는 식당주인)을 부를 때에 비속어로 사용하는 '이모...
2014년 10월 4일 토요일

万葉集의 毛野는 애초에 固有名詞가 아니라 윗께, 아랫께 하는 普通名詞(께매;ggemae;ケマえ )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
나중에 上毛野는 上野国、下毛野는  下野国으로 변한 것으로 추정할 때, 毛野 의 毛는 생략해도 좋은 글자로  보이며, 따라서 万葉集의  可美 都 氣野 나  之母 都 家野 의  毛野는 애초에 고유명사가 아니라 윗 께(메 or 나) ,아랫 께(메 or...
2014년 9월 30일 화요일

万葉集 天豊財重日足姫 (あたたかひ あし ; atatakahi assi)

›
天豊財重日足姫天皇 天豊財重日 atatakahi(あたたかひ) 足姫 = 姫 assi ; 아씨 ; ひめ cf.1 万葉集 01/0007 題詞 明日香川原宮御宇天皇代 [ 天豊財重日 足姫天皇] / 額田王歌 [未詳]
2014년 9월 20일 토요일

古事記・日本書紀・万葉集에서의 사이시옷(및 반시옷)의 用例

›
사이시옷 (ㅅ 또는 반시옷 ㅿ) : 뜻은 없고 앞말과 뒷말을 이어주는(또는 冠形格) 音素. 1. 사이시옷 於伎都渚尓(#3348) 可美都氣努(#3404,#3405,#3407,#3415, #3417,#3418,#3420,#3423) 可美都氣野(#3...
2014년 7월 5일 토요일

万葉集 0015 : 渡津海乃 豊旗雲尓 伊理比紗之 今夜乃月夜 清明己曾 わたつみの たはくもに いりひさし こよひづよ さやきこそ 와타츠미노 다하구모니 이리히사시 고요희두요 사야키코소 (枕詞)

›
渡津海乃 豊旗雲尓 伊理比紗之[入日刺] 今夜乃月夜 清明己曾. わたつみの たはくもに いりひさし こよひづよ さやきこそ. (watatumino tahakumoni irihisasi koyohiduyo sayakikoso.) (와타츠미노 다하구모니 이리히사시 ...
2014년 6월 19일 목요일

이름자에 나오는 솥귀현 鉉자는 삼정승(三政丞)의 하나를 뜻하기도 한다.

›
이름자 특히 돌림자에 많이 쓰이는 솥귀현 鉉자는, 나라를 의미하는 솥을 떠받치는 기둥과 같은 존재 즉, 삼정승 영의정(領議政) 좌의정(左議政) 우의정(右議政)을 말한다.
2014년 5월 27일 화요일

古事記・日本書紀・万葉集에서의 아래아(アレア)와 ㄷ받침의 用例

›
cf.1 武甕槌(タ ツ; tawutu)(日本書紀)建雷(tafut)命    * 雷 ; 1音節(훋 ; fut)      建布都(たふつ)神 = 豊布都(たふつ)神    * 建(た) = 豊(た) = ㄷㆍ[アレア] > 豊(た)洲(万葉集 #...
2014년 2월 7일 금요일

万葉集 48 : 東野炎 立所見而 反見爲者 月西渡 しまけ いぼみて へみするの つせわ 시마께 이보미테 헤미스루노 두세와

›
東野炎 立所見而 反見爲者 月西渡. (しまけ いぼみて へみするの つせわ.) (simake ibomite hemisuruno tusewa.) (시마께 이보미테 헤미스루노 두세와.) Consider new days ahead, look ba...
2014년 1월 4일 토요일

万葉集 78 : 飛鳥 明日香能里乎 置而伊奈婆 君之當者 不所見香聞安良武 あすかのさとを おきいなば きみがたは ふみからむ (枕詞)

›
(飛鳥) 明日香能里乎 置而伊奈婆 君之當者 不(所)見香(聞)安良武.(あすかのさとを おきいなば きみがたは ふみからむ.) (asukanosatowo okiinaba kimigatawa fumikaramu.) (아스카노사토오 오키이나바 기미가타와 후미카라...
2013년 11월 23일 토요일

万葉集 0014 : 高山与 耳梨山与 相之時 立見尓來之 伊奈美國波良 あめよ みりめよ あひと いぼみおに いなみ なら 비산과 천둥산이 만나는 곳을 바라보며 가니 이나미 나라

›
高山与 耳梨山与 相之時 立見尓來之 伊奈美 國原. (ameyo mirimeyo ahito ibomioni inami nara.) (あめよ みりめよ あひと いぼみおに いなみ なら.) (아메요 미리메요 아희토 이보미오니 이나미 나라.) 비산과 ...
2013년 11월 15일 금요일

万葉集 0013 : 高山波 雲根火雄 男志等 耳梨與 相諍競伎 神代從 あめは もんびを をしら みりよ あらそぎ かしゆ 아메와 몸비오 오시라 미리요 아라소기 가시유 (枕詞)

›
高山波 雲根火雄 男志等 耳梨與 相諍競伎 神代從 (あめは もんびを をしら みりよ あらそぎ かしゆ (amewa mombiwo wosira miriyo arasogi kasiyu (아메와 몸비오 오시라 미리요 아라소기 가시유 如此尓有良之 古昔母 然尓...
2012년 12월 10일 월요일

사주는 빛이다(四柱是光)

›
사주는 태양이다. 태양에 의해서 해(年度; 띠)와 날짜와 시(時)가 결정된다. 달은 보조적 수단(빛; 태양의 반사광)이다.(또한 달은 지구와 가깝고 인력이 크게 작용하기에 별도로 고려하여야 한다.) 출생의 사주라면 그 사람이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에 ...
2012년 9월 5일 수요일

韓語는 살아있는 라틴어이다.

›
韓語(한국의 한자어와 한자발음)는 살아있는 라틴어(Latin)다. 한자는 현재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두루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자는 모양(Alphabet에 비견)은 같은데 발음이 각국에 따라 각양각색이다. 우리나라에는 대략 2200년전에 한...
2012년 6월 9일 토요일

돌림자와 오행 - 한산이씨는 3행이고 안동권씨는 10행이다.

›
돌림자(行列字)와 五行 - 韓山李氏 는 3行 이고 安東權氏 는 10行 이다. 흔히들 성명의 돌림자는 5행으로 정해져서 돌림자를 보고 항렬(아저씨뻘 조카뻘 손자뻘 등)을 따진다. 즉 木火土金水 木생火 : 나무[木]기운은 불[火]기운을 낳는다. ...
2012년 3월 29일 목요일

기독교의 기독(基督)은 그리스도의 음역(音譯)이며 가톨릭(Catholic ; 천주교)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교회입니다.

›
기독교 의 기독 基督은 그리스도(Χρίστος ; Christos)의 중국어 음역 音譯[소리 표기]이며 가톨릭(Catholic ; 천주교 ;天主敎)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가톨릭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생겨난 [新約시대] ...
댓글 2개:
2012년 3월 27일 화요일

쓰나미(TSUNAMI ; 津波 )는 지진으로 인한 해일 海溢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
쓰나미(TSUNAMI ; 津波 )는 지진으로 인한 해일 海溢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산사태,해저화산의 분화,운석의 낙하 또는 원인을 알수없는 핵풍(核風) 등에 의해 발생하여 해안(또는 湖岸,江岸)으로 연속적으로 밀려오는 높은 파도를 말한다.( 영문...
2012년 3월 23일 금요일

북경사람은 상해사람 말을 한마디도 알아듣지 못한다.(Shanghainese ;上海語)

›
北京人은 上海人의 方言( 上海語 )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중국어에는 표준어인 보통화 普通話와 7대 방언 方言을 포함하여 수많은 방언이 있다. (그러나 타이완 표준어는 國語라고 하며 보통화와 97% 정도가 같다고 한다. 물론 타이완에도 両岸...
2012년 3월 22일 목요일

홀규 圭 지게호 戶

›
홀규 圭 이름 자에 흔히 쓰이는 글자로 쌍토 규자라고도 하는데,뜻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홀은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옥 등으로 만든 물건으로 작게는 노리개 크게는 지팡이 크기까지 될 수 있다. (古代帝王或诸侯在举行典礼时拿的一种玉器) 참조 :...
댓글 3개:
2012년 2월 5일 일요일

기독교 등 유일신을 믿는 사람은 지방에 신위를 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흔히 제사의 지방 쓸 때 현고학생부군신위 顯考學生府君神位 등 신위神位라고 끝부분에 쓰곤 하는데 이는 유교에서 사람이 죽으면 누구든지 하나의 신의 자리 즉 신위神位에 오른다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카뻘이 되는 사람이 죽어도 문상 때 큰절을 한다.즉 ...
2012년 1월 1일 일요일

새해의 해는 태양(1주기)이므로 음력의 달과는 상관이 없다.

›
음력과 양력 에서 보았듯이, 한해는 음력(태음태양력의 준말)으로 12달도 되고 13달도 되었다가 하기에, 1년을 정하는 정확한 기준이 될 수 없으므로,일찍이 사주팔자(四柱八字)(太歲,月建,日辰,時支의  간지  합이 8字)에서도 한해의 시작을 음력 정...
2011년 5월 17일 화요일

제사 전날밤? 아니다 ; 제사는 돌아가신 날에 지내야 한다.

›
제사는 돌아가신 전날 밤에 지내야 하는가? 제사祭祀는 보통 기일忌日 전날 밤 늦게 지내기 때문에 기일 전날에 지내는 것으로 알기 쉬운데, 사실은 옛날 시간으로 자시子時가 하루의 시작이므로, 子時(밤11시부터 새벽1시까지 ; 정확하게는 23시30분...
2011년 1월 23일 일요일

음력과 양력 ; 당신은 음력으로 태어났는가?

›
음력은 달의 차고 기욺을 기준으로 한 달을 정하는 역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특히 우리나라에서는)태양의 1주기를 고려한 태음태양력 을 일컫는다. 양력( 태양력 )은 1년이 365일(정확하게는 365.2425일)이므로 대략 4년에 한번꼴로 2월에 하루(윤...
2011년 1월 19일 수요일

함바(飯場)는 밥먹는 곳이다

›
일본어 飯場(함바)의 場의 훈은 '바' 즉 '곳'이라는 우리나라 옛말이다. 場所의 所를 '바소'라고 할 때의 그 '바'다. 그러면 飯의 발음인 HAN은 단순히 한자의 일본식 발음일까? 즉 飯場...
2010년 8월 7일 토요일

삼복더위 삼복(초복 중복 말복) : 말복은 입추 후 첫째 경일로서 중복 후 10일이면 매복이고 20일이면 월복이 된다.

›
2025년 삼복은 초복: 7월20일 중복: 7월30일 말복: 8월9일(매복;每伏)이다.  삼복은 하지로부터 셋째 경일(庚日 : 干支 의 天干 에 庚자가 들어가는 날; 2010년은 7/19 庚午)을 초복(初伏), 넷째 경일(2010년은 7/29 庚辰...
2009년 11월 29일 일요일

Andersen : 안데르센이 아니라 아너슨이 맞습니다.

›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덴마크어: Hans Christian Andersen, 1805년 4월 2일 - 1875년 8월 4일)은 덴마크의 동화작가이자 소설가이다.(위키피디아)  그런데 안데르센은 덴마크어로 아너슨이라고 발음한다. Andersen의 ...
2009년 10월 18일 일요일

장껨뽀 jan-ken-po, 가위바위보 Rock-paper-scissors

›
장껨뽀는 가위바위보의 중국말(물론 보통화는 아님)입니다. 그러나 순서는 다릅니다. 장은 바위(* 참조) 껨(剪)은 가위 뽀(布)는 보(보자기)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錘剪布 ROSHAMBO   RO 와 JAN (yan, yang 또는 ran, rao...
2009년 9월 30일 수요일

사도신경 使徒信經: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 communio sanctorum

›
위키백과 참조 : 사도신경 ; Credo (Wikipedia)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개신교) 성도의 교제와 (예장)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 (가톨릭)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성공회) communio sanctorum(라틴어)...
‹
›
홈
웹 버전 보기

프로필

KooB
전체 프로필 보기
Powered by Blogger.